고객 집착 (Customer Obsession)
리더는 고객으로부터 시작해서 그에 맞춰 일합니다. 고객의 신뢰를 얻고 유지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일합니다. 리더는 경쟁자에게 주의를 기울이지만 고객에게는 집착합니다.
주인 의식 (Ownership)
리더는 주인입니다. 리더는 장기적 관점에서 생각하고 단기간의 성과를 위해 장기적 가치를 희생하지 않습니다. 리더는 자신의 팀을 넘어서 회사 전체를 위해 행동해야 합니다. 리더는 절대 "그건 내 일이 아니야"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창조하고 간소화하라 (Invent and Simplify)
리더는 팀에게 혁신과 창조를 기대하고 요구하며 언제나 간소화할 방법을 찾습니다. 리더는 회사 밖에서 벌어지는 일을 잘 알고 있고, 모든 곳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으며, "여기에서 만들지 않은 것"에 제한되지 않습니다. 리더는 우리가 새로운 일에 도전할 때 꽤 오랫동안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많이 옳아야 한다 (Are Right, A Lot)
리더는 매우 옳아야 합니다. 리더는 뛰어난 판단 능력과 감각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리더는 다양한 관점을 찾고 자신의 신념을 맹신하지 않습니다.
학습하고 호기심을 가져라 (Learn and Be Curious)
리더는 끊임없이 배우고 스스로를 발전시킬 방법을 찾습니다. 리더는 새로운 가능성에 관심을 두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행동에 옮깁니다.
최고를 채용하고 육성한다 (Hire and Develop the Best)
리더는 모든 채용과 승진에 있어 성과의 기준을 높입니다. 리더는 조직원의 특별한 재능을 알아보고, 적재적소에 배치합니다. 리더에게는 또 다른 리더를 만들고 다른 사람들을 코칭하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리더는 직원들을 대신하여 진로 선택과 같은 자기 개발 메커니즘을 만듭니다.
최고의 기준을 고집하라 (Insist on the Highest Standards)
리더는 많은 사람이 엄두를 낼 수 없는, 그래서 터무니없다고 생각할 정도의 높은 수준의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리더는 끊임없이 기준을 높이고 팀이 우수한 수준의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를 제공하도록 이끕니다. 리더는 결함이 있는 상품이 생산되지 않고 문제가 해결되도록 책임지는 자리입니다.
생각의 폭을 넓혀라 (Think Big)
작게 생각하는 것은 자기만족을 위한 예언과 같습니다. 리더는 성과 달성을 위한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팀을 그 방향으로 이끕니다. 리더는 다르게 생각하고, 고객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구석구석 살핍니다.
신속하게 판단하고 행동하라 (Bias for Action)
비즈니스에 있어 속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결정이나 행동들은 되돌릴 수 있으며, 반드시 깊은 연구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계산된 위험 감수를 높게 평가합니다.
근면, 검소 (Frugality)
조금 쓰고 많이 이뤄내라. 제약은 지략, 자급자족, 그리고 발명을 낳습니다. 직원 수, 예산 또는 고정비를 늘리는 것으로는 가산점을 얻을 수 없습니다.
신뢰를 쌓아라 (Earn Trust)
리더는 주의 깊게 듣고, 솔직히 말하며, 타인을 존중합니다. 리더는 불편하고 민망한 상황에 부닥치더라도 늘 자신에 대해 비판적입니다. 리더는 자신과 자기 팀의 오점을 덮지 않습니다. 리더는 자신과 자기 팀을 최고와 견주고 보완합니다.
심층적으로 분석하라 (Dive Deep)
리더는 모든 수준의 일에 관여하고, 세부적인 것에 신경 쓰며, 자주 보고를 확인하고, 보고와 지표가 다르다면 이를 의심해야 합니다. 모든 과제는 중요합니다.
기개를 가지라: 반대하고 받아들여라 (Disagree and Commit)
리더는 동의하지 않는 결정사항에 대해 정중히 맞서야 합니다. 비록 그 행동이 불편하고 지치는 상황을 초래하더라도 예외는 없습니다. 리더는 신념이 있고 완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더는 친분 관계를 위해 타협하지 않습니다. 일단 결정이 내려지면, 전적으로 헌신합니다.
결과를 내야 한다 (Deliver Results)
리더는 비즈니스에 투입해야 할 핵심에 집중하고, 좋은 품질로 적시에 결과를 냅니다. 실패를 겪더라도 결국 극복하고 절대 타협하지 않습니다.
Strive to be Earth's Best Employer
Leaders work every day to create a safer, more productive, higher performing, more diverse, and more just work environment. They lead with empathy, have fun at work, and make it easy for others to have fun. Leaders ask themselves: Are my fellow employees growing? Are they empowered? Are they ready for what’s next? Leaders have a vision for and commitment to their employees’ personal success, whether that be at Amazon or elsewhere.
Success and Scale Bring Broad Responsibility
We started in a garage, but we’re not there anymore. We are big, we impact the world, and we are far from perfect. We must be humble and thoughtful about even the secondary effects of our actions. Our local communities, planet, and future generations need us to be better every day. We must begin each day with a determination to make better, do better, and be better for our customers, our employees, our partners, and the world at large. And we must end every day knowing we can do even more tomorrow. Leaders create more than they consume and always leave things better than how they found them.
여기서 내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원칙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 Ownership : 오너십을 갖는 것은 회사와 팀에 대해서도 도움이 되지만, 스스로에게도 성취감이나 일을 할때 자긍심을 주니까 참 중요한 것 같다.
- Invent and Simplify : 반복되는 일을 지루해 하기도 하고, 자동화 업무를 하는 데이터엔지니어로써 일을 어떻게 하면 불필요한 단순 반복 작업을 최대한 줄일 수 있을지 생각을 많이 한다 (이건 개발자한테도 개발자 이외의 직군에도 좋은 것 같다)
- Learn and be curious : 엔지니어 직군, IT 분야의 사람들이라면 나는 평생 공부해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 새로운걸 찾아보고 배우는걸 좋아하는 성향이라서 다행이다 (?)
- Disagree and Commit: 반대하고 받아들여라 !!! 와 사실 내가 상상하고 기대하는 외국계 회사의 문화는 이것이다 자율적이고, 기술적으로 협의해야 할때는 계급장 떼고 토론하는 것. 프로젝트 by 프로젝트이긴 하지만, 현 직장에서 조금 갑갑했던 점도 이것이다. 받아들이는 듯 하지만 결국 상급자의 뜻대로 의사결정이 흘러갔다... 물론 그 의사결정이 경험에 의해 나온것이므로 '틀린 것'은 아니지만 약간의 리스크를 감수하더라도 새로운 방식으로 시도해보면 좋지 않았을까 라는 아쉬움은 있다
조금 공감이 덜 갔던 원칙들은..
- Hire and Develop the Best : 내가 아직 만 2년차 엔지니어라 그런지, 회사에서는 누군가를 채용해 본 경험은 없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할 때에는 실력뿐만 아니라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나 열정 (열정을 많이 보게된다)을 보고 신규 멤버를 모집하게 되는 것 같다.
- Frugality : 익히 유명한 aws의 컬쳐 (?) 로, 불필요한 복지를 둘 바엔 금전적인 보상을 주는것이 낫지 않냐 - 라는 원칙도 여기서 비롯되는 것 같다. 이건 내가 금전적인 보상을 잘 해주는 조직에서 아직 일해본 경험이 없어서 좀 덜 공감이 갔다. 듣기로는 aws 자격증 시험도 지원을 해주지 않는다고 하던데... 그래도 직원 복지로 이 정도는 해줘도 되지 않을까..?
출처
https://aws.amazon.com/ko/careers/culture/
https://www.amazon.jobs/content/en/our-workplace/leadership-princi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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